반응형

SK이노베이션은 2027년까지 5.1조 원 투자해서 합작사인 블루오벌 SK에서 연 215 만대분 생산하기로 결정하였다는 소식입니다.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완성차 포드(FORD)와 미국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 건설에 13조 원이 넘는 초대형 투자를 단행한 단행한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물론 포드의 118년 역사에서도 가장 큰 규모의 투자라고 합니다. 

양사는 이번 대규모 투자로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시장을 주도해 나간다느 구상을 전재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SK이노베이션 로고와 포드자동차 로고 이미지

 

1. 최초 투자금 6조에서 더블금액인 13조 투자로 두배 이상 확대되다. 

SK 이노베이션과 포드는 합작법인 불루오벌 SK(bLUEOVAL SK)의 생산 공장이 들설 테네시 주와 켄터키주에서 배터리 생산 부지를 발표하는 행사를 각각 열고 이 같은 투자 계획을 공개하였습니다. 

 

양사는 배터리공장과 전기차 조립 공장 건설에 총 114억 달러(약 13조 102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며, SK이노베이션은 100% 자회사인 SK 배터리 아메리카가 블루오벌 SK 지분 50%에 해당하는 44억 5000만 달러(5조 1175억 원)를 투자하게 됩니다. 

테네시주와 켄터키주 , 조지아주 투자관련 지도 이미지

 

투자기가 간은 올해 10월부터 2027년 12월까지이며, 양사가 발표한 투자규모에서 대폭 확대된 것입니다. 

지난 5월 양사는 6조 원 규모를 공동 투자해 합작법인 (JV)을 설립한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회사 역사상 단일 투자 중 역대 최대 규모이고 포드의 118년 역사상에도 가장 큰 규모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미국에서 이뤄진 배터리 공장 투자 건중 최대 규모라고 합니다. 

2. SK 배터리-미국서 150기가와 시 확보하다. 

2-1. 테네시공장

블루오벌 SK의 테네시 공장은 470만 평 부지에 들어서고 생산능력은 43기가 와트시(GWH)라고 합니다. 

합작공장 투자는 5대 5지만 이곳에 포드의 전기차 조립 공장도 함께 지을 예정이라 전체 중 투자는 포드가 더 많습니다. 

 

2-2. 켄터키 공장

190만 평 부지에 86기가 와트시(43 GWH 2기)로 건설될 예 저입니다. 

투자가 마무리되면 블루오벌 SK 총 생산능력은 129기가 와트시에 달하게 됩니다. 이는 60킬로와(KW) 배터리 탑재 전기차 기준 매년 215 만대분을 생산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양사가 기존에 밝힌 합작법인 규모가 60기가와 시였던 것과 비교하면 두배 이상으로 규 노가 늘어난 것입니다. 

 

2-3. SK이노베이션

조지아주에서 단독으로 짓고 있는 공잔 두 곳(22기가 와트시)과 합하면 미국에서만 약 150기가와 초밥 생산능력을 확보하게 됩니다. 

이 회사는 2025년까지 전 세계에서 200기가 와트시 생산능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미국 전기차 시장 내 위상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관측됩니다. 

최근 미국은 전기차 보급 확대와 산업 생테계 구축을 위해 믹구 내에서 생산된 배터리와 전기차에 각종 세금 혜택과 인센티브를 제공하게 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2-5. 포드사측 의견

지금은 전기차로 전환을 이끌고 탄소 중립 제조라는 새로운 시대를 여는 변화의 순간이라 판단하고 포드는 혁신과 투자로 미국인들이 환호하는 전기차를 만들면서도 지구를 보호하고 나아가 국가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6. SK이노베이션 측 의견

 

과감한 친환경 전기차 전환을 통해 자동차 산업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열아가는 포드와 협력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블루오벌 SK를 통해 함께 도약하고 더욱 깨끗한 지구를 만들 위한 공동의 비전을 달성할 것으로 강조했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투자로 인하여 SK이노베이션 성장의 발판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또 다른 소식이 들어오면 투자자 분들에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