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 스토리입니다.
오늘은 방산업체중 하나인 LIG넥스원이라는 기업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방산업체이면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업분석을 통해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고자합니다.
목차
- 기업소개
- 사업영역소개
- 투자정보-1) 주가정보, 2) 투자정보, 3) 재무정보
1. 기업소개
LIG넥스원은 1998년 2월 25일 설립되었으며 모태(母胎)는 1976년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된 금성정밀공업입니다. 주요 고객인 한국 정부(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각군 등)와 계약을 통해 제품의 연구개발, 생산, 성능개량, 후속지원 등을 주요 사업입니다.
LG이노텍 주식회사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영업양수받았으며,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은 1976년 자주국방의 기치 아래 설립돼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등과의 긴밀한 공조를 기반으로 정밀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전자전에 이르는 다양한 첨단 무기체계를 개발·양산해온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종합 방위산업체입니다.
LIG넥스원의 전 임직원은 ‘안전하고 편리한 미래를 디자인하는 첨단 기술기업’이라는 비전을 가슴에 품고 대한민국의 국방 R&D 역량 강화에 기여하는 한편, 전 세계에서 K-방산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한 무인화, 드론, 로봇, 인공지능, 사이버전 등 미래기술 확보는 물론, 국방·민수 기술교류에 기반한 스핀온·오프(Spin-On·Off)를 통해 국내 방위산업이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활동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LIG넥스원은 열린 사고와 자신감으로 끝까지 목표에 도전하는 개방, 그리고 긍정의 가치를 바탕으로 변화하는 사업환경과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해 나가는 기업입니다.
정식명칭 | 엘아지 넥스원 |
영문명칭 | LIG NEX1 Co., Ltd |
설립일 | 2002년11월20일 |
업종명 | 무기 및 총포탄 제조업 |
상장여부 | 상장기업 |
기업규모 | 중견기업 |
상장시장 | 유가증권 (2015년~ |
매출액 | 1조 4,527억원 (2019) |
영업이익 | 181억원 (2019) |
대표이사 | 김지찬 |
2. 사업영역 소개
대한민국 방산산업 중 유도무기, 감시정찰, 지휘통제 통신, 항공전자, 전자전, 무인체계, 미래기술, MRO 무기사업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유도무기체계
지상발사 무기 체계
-천궁
중·저고도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를 요격하는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적의 다양한 공중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의 핵심 무기체계
천궁은 중·저고도에서 침투해오는 적의 다양한 공중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향상된 지역방공능력을 제공하는 중거리 지대공 유도무기로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KAMD)의 핵심 무기체계입니다. 유도무기체계의 단순화, 경량화, 기동화로 작전의 효율성 및 생존성을 향상했으며, 다표적 동시 대응능력, 고기동 요격 유도탄, 전자파 방해 방책 대응능력 등의 우수한 기술력이 반영됐습니다.
주요 특징
- SimulTaneous상위, 인접 체계 연동 또는 포대 단독의 동시교전 작전 수행 가능
- Multi-Target표적탐지, 추적 및 적아식별 기능을 보유한 3차원 위상배열레이다(MFR)로 다표적 탐지 능력 보유
- Launcher유·무선 원격운용이 가능한 수직발사대
(전방위 표적 대응 효과극대화)
-천궁 2
천궁을 개량해 항공기 교전 능력을 강화하고 탄도탄 요격 능력을 구현한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유도무기
적의 다양한 공중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의 핵심 무기체계
천궁 II 무기체계는 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의 하층방어를 담당하는 핵심 전력으로 적 탄도탄 공격을 방어하고 천궁보다 길어진 사거리로 적 항공기에 대한 지대공 방어능력을 제공하는 무기체계입니다.
주요 특징
- Multi-Target항공기/탄도탄 동시 다표적 교전 능력
위력증강형 탄두를 활용한 표적직접충돌방식
귀날개 제어 및 측추력기를 통한 높은 기동력 - Target정밀유도능력
- 초기-중기 : 관성항법 및지령 유도
- 종말 : 탐색기 RF호밍유도 - Operation체계 기동성 및 신속한 작전전개
수직 발사 / 동시발사 및 연속발사 - Firing천궁 발사대 혼합 운용 가능
-천마
저고도의 적 항공기 공격으로부터 기동부대 및 국가 주요 시설을 방어하기 위한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적 항공기 및 헬기를 요격하는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
중·저고도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 및 헬기를 요격하는 단거리 지대공 유도무기입니다. 천마의 우수한 기동성과 명중률을 자랑합니다. 또한, 동급 지대공 유도무기의 밑거름이 되는 유도탄 체계입니다. 천마는 지상에서 국지적인 범위(사거리 00km 이내, 고도 0km 이내)에 있는 공중의 목표를 공격하는 유도무기입니다. 지상에서 방공을 목적으로 항공기(고정익, 헬기), 무인기 및 유도탄 등의 공중 표적을 요격하며, 사거리 00km 이내 지역 및 국지방공 임무를 담당합니다.
주요 특징
- Sensor유도탄 내 유도센서 불필요
- Components간단한 구성품 형태
- Reliability다중센서(레이다, 광학추적장치)로 신뢰도 향상
- Day And Night주야 전천후 작전 가능 및 자폭 기능 탑재
-신궁
공중으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 및 소형 헬기에 대한 야전군 주요 부대 및 군사시설 대공방어 임무를 수행하는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
높은 명중률과 피아식별 능력을 갖춘 국내 명품무기이자 플랫폼 다양화의 선두주자
저고도로 침투하는 적 항공기에 대한 방어 임무를 수행하며, 기동부대, 행군부대 및 주요 군사시설 대공 방어임무를 수행하는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 체계입니다. 적외선 호밍 유도방식의 장입 유도탄과 발사장비 및 기타 부수장비로 구성되며, 높은 명중률과 피아식별 능력을 갖춘 고도의 신뢰성을 가진 국내 명품 무기입니다. 또한, 우수한 기술은 플랫폼 다양화로 이어져 다연발 신궁, 비호 복합 등으로 더욱 진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LIG넥스원이 독자기술로 한국형 탐색기를 개발해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해외 수출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주요 특징
- PNG비례항법유도(PNG : Proportional Navigation Guidance)
- TAG표적적응 유도(TAG : Target Adaptive Guidance)
- Dual Promotion명중 확률을 높이기 위한 이중 추진
- Day And Night주/야간 작전 가능
-비호 복합
30mm 자주대공포(비호)에 휴대용 지대공 유도무기인 신궁을 결합해 대공포의 교전 범위 밖에서도
적 항공기를 격추할 수 있는 복합 대공화기
높은 명중률과 피아식별 능력을 갖춘 국내 명품무기이자 플랫폼 다양화의 선두주자
30mm 복합 대공화기 비호 복합은 포와 미사일 시스템의 강점을 극대화해 저고도 침투 표적을 요격하는 복합 대공화기입니다. 30mm 자주대공포 비호와 휴대용 지대공 유도탄 신궁을 결합한 체계로 우수한 추척 및 조준 능력, 신속한 기동성 등의 강점을 갖췄습니다.
주요 특징
- Aiming21km의 탐지능력 및 우수한 추적· 조준능력 보유
- Defense유효사거리 6km의 대공방어 능력 보유
-현궁
적 전차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3세대 대전차 유도무기(휴대 / 차량 거치 운용)
전술적 환경에 따라 운용 가능한 세계 최고 수준의 대전차 유도무기
현궁은 발사 후 망각형 자율 유도방식 및 상부·정면 공격 유도기법 적용과 가시·열 영상 일체 열상장비, 측방 노즐형 추진부, 이중성 형 작약 탄두 탑재 등을 통해 사수의 생존성 보장 및 명중률 향상, 전차 취약부 공격, 주·야전 전투능력 향상, 실내 발사, 반응 장갑 제거 및 관통력을 보유한 세계 최고 수준의 대전차 유도무기입니다. 작전반응시간 단축을 위해 소형 전술차량에 거치 운용하며, 전술적 환경에 따라 분리해 개인 휴대 운용이 가능합니다. 주요 핵심 구성품 국산화를 통해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수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주요 특징
- Fire & Forget발사 후 망각 방식으로 사수 생존성 및 명중률 향상
- Ability가시·열 영상 일체식으로 주·야간 전투 능력 향상
- Penetration이중성형작약탄두(tandem) 사용으로 관통력 극대화
- Dual attack modes휴대 및 소형전술차량 거치 운용, 상부·정면 공격모드 사용, 실내발사 가능
-비궁
해안으로 고속 기습 상륙하는 다수의 적 공기부양정을 정밀 타격하는 유도무기
미 국방부가 주관한 해외 비교시험에서 우수한 성능을 입증한 국내 개발 유도무기
비궁은 해안으로 침투하는 고속 해상 기습 침투세력을 대응하기 위한 발사 후 망각 (Fire & Forget) 방식의 2.75인치 지대함 유도로켓 체계입니다. 다수의 표적에 대해 연속 발사 동시교전이 가능하며, 표적탐지 장치/발사대/발사통제장치/유도로켓이 차량에 통합 탑재되어 단독 운용이 가능합니다.
미국 FCT(Foreign Comparative Test, 해외 비교시험) 프로그램에 선정된 비궁은 ‘19년 시험평가(10발 모두 명중)를 성공적으로 통과해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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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Operation표적탐지 장치 / 발사대 / 발사통제장치 / 유도로켓이 1개의 차량 내 통합 탑재되어 기동성이 우수하고 단독 작전 수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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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Multi-Target다수의 유도로켓(ㅇㅇ발)을 탑재하여 동시 표적 추적 (ㅇ발) 및 대표적 대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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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Cost저가형 유도로켓으로 가격 대비 성능 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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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Day And NightEO/IR을 이용한 주야간 작전 수행
2) 감시정찰 무기체계
항공기용 능동위상배열 사격통제 레이다(AESA)
공중·지상 등 다수의 표적을 동시 탐지, 식별, 추적이 가능하고 SAR, NCTR 기능을 보유한 사격통제 다기능 레이다(MFR)
주야간/전천후 다중임무 수행을 위한 핵심 센서
항공기(전투기) 탑재 AESA레이다는 전투기의 주야간/전천후 다중임무 수행을 위한 핵심 센서로서, 공대공/공대지/공대해/지원 모드 등의 다중모드를 운용하며, 전자전 상황 속에서 지상 영상 획득 및 공/지/해 다중표적을 탐지/추적하여 유도탄 유도 및 기총 사격을 지원하는 전투기의 필수 임무장비입니다.
주요 특징
- Antenna전투기 운용조건을 고려한 고집적/소형/경량 구조의능동위상배열 안테나
- Channel고속/저잡음 X-band 송신신호 생성 및 협대역/광대역 모드4채널 동시 수신
- Operation다양한 운용모드
- Real Time고성능 COTS 보드 기반의 다중모드 레이다OFP의실시간 동작 구현
국지방공 레이다
저고도로 침투하는 항공기, 무인기 등 공중 항적을 탐지해 방공 C2A 체계와 타격 체계에 항적 정보를 제공하는 3차원 레이다.
3차원 능동위상배열 방식을 채택한 무인기 탐지 기능 국지방공 레이다.
국내 유일의 무인기 탐지 기능을 갖춘 차기 국지방공레이다는 TPS-830K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됐습니다. 적의 저고도 공중 공격 및 침투 위협 대응능력을 향상시켰으며 적 비행체의 고도추적과 침투 항적을 탐지할 수 있는 3차원 능동위상배열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화생방 방호기능 탑재, 전원발생장치 일체화로 군의 작전 운용성을 향상시키고 유사시에는 이동하면서 탐지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Detection무인기 탐지기능
- Protection화생방 방호기능
- Move유사 시 이동하면서 탐지기능 수행 가능
- 3D3차원 능동위상배열 방식 채택
대포병 탐지레이다-II
적 화력 도발 시 포탄을 탐지하고 그 궤적을 역추적하여 적 화포 위치 정보를
아군 포병부대에 전달하는 다기능 레이(MFR)
탄도 궤적을 역추적해 적의 포병을 제압할 수 있는 대화력전의 핵심 레이다.
적의 포탄 발사 시 탄도를 역추적해 화포 위치를 정확히 탐지할 수 있는 최첨단 다기능 레이다입니다. 적의 포병을 제압할 수 있는 대화력전의 핵심 장비로 빔 조향 능력과 신호처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성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면 배열 능동위상배열 레이다입니다.
주요 특징
- Upswing대화력전 수행을 위해 탐지범위와 작전지속능력 기존 장비대비 30~40% 향상
- Capacity동시 표적처리능력 2배 향상
- MRO국내기술로 개발되어 원활한 군수지원 보장
- First Time국내 최초 AESA 레이다 기술이 적용된 다기능·다목적 레이다
장거리 레이다
KADIZ를 포함한 한반도 주변 항적의 조기 탐지를 위해 24시간 무중단 운영하며, 획득한 항적정보를
중앙방공통제소(제1, 2 MCRC) 및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센터(ACC)에 전송하는 3차원 탐색 레이다이다.
한반도 주변의 지속적인 공중감시와 항적의 조기 탐지를 위해 24시간 무중단 운영하는 레이다.
방공식별구역(KADIZ)을 포함한 한반도 주변의 지속적인 공중감시를 위해 24시간 무중단 운영하는 장거리 3차원 탐색 레이다입니다. 탐지정보를 중앙방공통제소(제1, 2 MCRC) 및 국토교통부 항공교통센터(ACC)에 전송합니다.
주요 특징
- 24 hours24시간 운영을 위한 주요 구성품에 이중화 설계 및 안테나부 점진적 성능저하(Graceful degradation) 기능 보유
- Terrain한반도 산악지형 특성을 고려한 Terrain Following 기능 보유
- GaNGaN 소자 기반 고출력·고효율 반도체송수신조립체
- E-Warfare대 전자전 능력 보유(재밍에 대한 자동 주파수 회피)
해상감시 레이다-II
24시간 해상 및 저고도 공중표적 감시·조기 경보를 수행하는 해상감시 레이다.
노후화된 해상감시 레이다(GPS-100 R/D)를 대체, 24시간 해상감시 및 저고도 공중표적 감시, 조기경보 수행
해상감시 레이다-II는 레이 다빔 방사 방식을 진공관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변경해 저전력, 소형화로 안정성을 대폭 향상했습니다. 특히 레이돔을 적용해 해안 및 도서지역의 열악한 운용 환경에서 강풍 및 태풍 등에도 24시간 운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국산 레이다 개발로 적시적인 군수지원이 가능해 해상감시 및 조기경보 임무수행 능력이 크게 향상됐습니다.
주요 특징
- SSPA고출력전력증폭장치(SSPA) 적용으로 저전력·소형화·안정성 확보
- Reliability이중화·모듈화 설계를 통한 고신뢰성 및 정비성 확보
- Improvement현용 노후화 장비 대비 방위각 빔폭 및 거리분해능 개선
- Growth레이동 적용 및 모드변경에 따른 안테나 회전변경 시 추적정보 유지로 작전운용성 증대
항공관제 레이다(PAR)
공항 관제구역 내 운항 항공기에 대한 착륙 관제임무 수행
공항 관제구역 내 항공기의 안전한 이착륙 관제임무를 지원하는 비행안전장비
조종사의 PAR 접근 요구에 의해 활주로 방향 20NM부터 항공기를 유도합니다. 관제사가 조종사에게 착륙 결심 고도까지 유도 및 조언하는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하도록 유도합니다.
주요 특징
- Improvement능동위상배열 안테나 적용 전자식 빔 주사, 정확도·분해능 향상
- Convenience운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관제사/정비사 콘솔 적용
- Reliability주요 구성품 Redundancy 설계(이중화 및 여유용량)를 통한 체계운용 가용도, 신뢰도 확보
- Degradation일부 송수신모듈 고장 시 축소된 체계 성능(graceful degradation)으로 장비 운용 가능
울산-I급 탐색 레이다
울산-I급 함정의 탐지 센서로써 대공· 대함 표적에 대한 3차원 표적정보 및 대함표적에 대한 함포사격 채널정보 산출
대함표적에 대한 표적정보 및 함포사격을 위한 사격 채널 정보를 산출하는 탐색 레이다
울산-I급 함정의 탐지 센서로써, 적의 전자전 위협과 해상 클러터 환경하에서 다양한 대함·대공 표적(대함 유도탄, 헬기 포함)에 대한 3차원 탐색 정보(거리, 방위, 고도) 및 대함사격을 위한 TWS(정밀) 표적정보, B-Scope(영상정보) 2개, 함포 사격 지원 목적의 물기둥 탐지 및 함포 영점 보정 정보를 지휘무장통제체계에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 Radar해상 환경을 고려한 다중빔 3차원 중거리 레이다.
- Active반도체송수신모듈을 적용한 능동형 위상배열 레이다.
- Medium PRF강력한 클러터 제거 기능을 보유한 중반복율(medium PRF) 레이다.
- Technology전자적 함요동 보상 기술 및 복합재하우징 기술 적용.
검독수리급 탐색 레이다
적의 전자전 위협과 해상 클러터 환경 하에서 대함/대공 표적에 대한 3차원 탐색 정보 및 사격 채널을
전투체계에 제공하는 함정용 X대역 3차원 탐색 레이다.
적의 다양한 전자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개발된 위상배열 방식의 함정 탑재 탐색 레이다
적의 전자전 위협과 해상 클러터 환경 하에서 다양한 표적(항공기, 유도탄, 함정 등)을 탐지하고, 표적에 대한 3차원 탐지 정보를 전투체계에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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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3D3차원 대공·대함 표적 탐지,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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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E-Warfare사격 지원 및 대전자전 기능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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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SSPA부품 국산화 사업을 통한 SSPA 방식 증폭기 적용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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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Electron Beam함 요동에 대한 전자빔 보상 기능 보유
3) 지휘통제 통신 무기체계
무인기 지상통제체계
무인기 임무 수립, 비행체 및 임무장비 통제, 영상정보 판독 및 상위 부대로의 전송을 수행하는 지상통제체계
무인기의 실시간 작전능력 향상과 제대 간 지휘통제 효율성을 높이는 통제체계
주요 특징
- Plan Analysis임무계획/분석
- Control자동 이착륙/비행/임무 통제
- Video영상획득/분석/판독
- AFCCS/MIMS/MCRC외부체계 연동
(AFCCS, MIMS, MCRC)
포병사격 지휘통제체계(BTCS)
포병대대 사격 제원 생성, 처리, 상황 도시를 위한 전술 지휘 시스템으로 전술 통제기, 전원 변환장치, 통신단자함, 운용 단자함으로 구성
사격지휘기능, 제원 생성 처리 등 포병 제대 운용 간 사용하는 전술 지휘 시스템
포병대대 운용 간 대대·포대급에서 사용하는 사격지휘체계로 상급부대(ATICS)로부터 사격 요구, 접수를 받아 표적탐지레이다, 기상측정장비, 자동 측지 장비 등 표적 및 기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사격제원을 산출하고 명령을 하달합니다. 대대에서는 사격지휘기능, 제원 처리, 상황 도시 등을 수행하며 포대에서는 포대 단독 임무 및 유사시 대대 대행 임무를 수행합니다.
주요 특징
- Target사격지휘 및 표적분석
- Management사격제원 계산 및 하달, 부대 및 탄약 등 정보관리
- Information표적정보, 아군·적군 위치, 전술상황 등 도시
- Apply(개발 시)현용 모든 화포에 적용
차량 지휘통제체계
전차 및 장갑차의 전술망 운용, 전술정보 교환 등 지휘통제를 위한 전술정보 관리
전차 및 장갑차의 전술적 운용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는 통제체계
전차/장갑차 지휘통제체계는 K계열 전차/장갑차의 전장상황인식과 전술정보 관리 능력을 향상하고 아군과 시공간적으로 동기화된 작전 수행을 위한 지휘통제 장비로서 전술적 운용에 필수적인 체계들입니다.
대상 체계 : K2전차(운용통제 컴퓨터), K21 장갑차(체계 제어 컴퓨터), K277A 1 장갑차(지휘통제 컴퓨터)
120밀리 자주박격포의 사격지휘체계/사격통제체계는 지휘차량의 ‘사격지휘체계’에서 사격 명령을 하달하고, 박격포의 ‘사격통제체계’에서 발사통제 후 사격 결과를 보고하여 상위 연동체계와의 공유를 통한 신속한 화력 지원을 구현합니다.
주요 특징
- Real Time실시간 다중처리 및 임무수행 가능
- Outlook사격제원 자동산출 및 충동시간 예측
- Management다양한 상위체계 연동과 포상태 및 탄약 현황관리
- Digital디지털 지휘통제
장보고급 잠수함 성능개량
통합전투체계
장보고급 잠수함의 구형 장비를 신규 장비로 교체하고, 생존성과 은밀성을 향상하는 통합전투체계
함 생존성과 은밀성을 향상하기 위한 최신 국내 기술의 통합전투체계
전투전대 외곽에 배치해 잠수함의 정찰, 조기경보 및 대 수상함·잠수함 공격수단으로 운용됩니다. 적 수상함 및 잠수함에 대한 성분작전(대함전, 대잠전, OO전 및 기뢰전), 특수전 지원을 위한 전력으로 운용됩니다.
주요 특징
- Sonar소나센서 신호 수신 및 전시처리
- Support표적정보 융합처리 등을 통한 표적관리 및 교전 지원
- Operation무장운용
- Support전술항해 지원 및 운용 지원
LINCS
(LIGNex1 Naval Combat System)
해경 경비함 및 수출형 OPV에 탑재되는 레이다 및 EOTS를 이용한 20mm/40mm/50mm/76mm/100mm 함포의 사격통제체계
해경 경비함 및 수출형 OPV에 탑재되는 레이다 및 EOTS를 이용한 20mm/40mm/50mm/
76mm/100mm 함포의 사격통제체계
소해함 TDS
소해작전 시 적 위치 및 기뢰 정보를 전시하는 등 소해함의 지휘통제를 지원하는 체계
소해함에 탑재되는 센서를 통합하여 작전 수행을 지원하는 지휘통제체계
소해함(4~6번 함)에 탑재해 자함 센서(레이다, 음탐기 등)로부터 획득한 위치 자료 및 기뢰 정보를 자동으로 전시, 이러한 정보를 이용해 기뢰탐색 구역, 탐색 폭, 탐색 항로를 설정해 기뢰탐색 및 소해작전 시 운용됩니다. 잠수함 전투전대 외각에 배치해 정찰, 조기경보 및 대수 상함·잠수함 공격수단으로 운용되며 필요 해역에 대한 기뢰부설 및 특수작전·훈련 지원 전력으로 기능합니다.
주요 특징
- Sonar소나센서 신호 수신 및 전시처리
- Support표적정보 융합처리 등을 통한 표적관리 및 교전 지원
- Operation무장운용
- Support전술항해 지원 및 운용 지원
군 위성통신체계-II
군 위성을 이용해 지역의 제약 없이 대용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송수신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위성통신 단말
감시정찰, 지휘통제, 정밀타격 체계 간 정보교환과 지휘통제를 보장하는 통신체계
ANASIS 위성의 수명주기 도래에 따라 합동성, 기동성을 보장하는 군 위성통신 개발 사업으로 군 위성통신체계-II와 연동하는 신규 단말(다대 역위 성단 말, OTM위성단말, 수상 함용 위성단말)과 기존 ANASIS에서 운용하던 단말을 군 위성통신체계-II와 연동하도록 성능 개량한 단말(고정용 단말, 수상 함 용단 말, 수중함 용단 말, 차량용 SHF단말, 차량용 EHF단말)을 개발하는 사업입니다.
전투 무선 체계
(TMMR)
군 전술정보통신체계(Tactical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 TICN)를 구성하는 SDR(Software Defined Radio) 방식의 차세대 전술 다대역 다기능 무전기(Tactical Multiband Multirole Radio : TMMR)
전술용 다대역 다기능 무전기로 실시간 지휘통제를 위한 전투용 무선통신 무전기
육군용 휴대형(Manpack)은 병사가 휴대 운용하는 장비이며, 차량형(Vehicular)은 군의 다양한 차량에 탑재해 운용하며, 헬기형(Airborne)은 회전익 항공기 탑재용 장비입니다. 해군용 TMMR 송수신기는 19인치 표준 랙 구조가 적용되었으며 HF 대역용 송수신기와 UVHF대역용 송수신기로 구분됩니다. 군 함정 종류, 크기, 운용 목적에 따라 최대 4 채널까지 송수신 채널을 구성해 운용할 수 있도록 부수장비들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공군용 TMMR은 현재 공군 기지 및 레이다 사이트 등 공군 시설에서 운용 중인 노후화된 해외도입 공지 통신용 무전기를 대체해 운용합니다.
주요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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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Frequency운용 주파수 : HF, VHF, UHF 대역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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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Support기존 무전기 상호운용 가능(PRC-950K, PRC-999K, ARC-232등) 및 IP 통신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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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StrengthAd-hoc 기술을 통한 자동 중계 기능으로 작전 수행 반경 확장, IP 기반 음성/데이터 Ad-hoc 네트워크 통신, LINK-11 연동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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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보기SDRSCA기술 기반 SDR무전기
4) 항공전자 무기체계
KFX
KF- EW Suite
KF-X EW Suite
EWC-RWR 기능으로 위협 신호를 수신해 분석, 식별합니다. CMDS 기능을 제어해 보유탄 투발과 RF JAMMER 기능을 제어해 고출력 재밍 신호 방사로 적 위협을 교란합니다.
무장관리 컴퓨터
Stores Management Computer(SMC)
항공전자 사격통제 계통의 핵심 구성품으로 임무컴퓨터의 관리하에 탑재 무장을 제어하는 장비입니다. 장착 무장에 대한 고신뢰성 제어, 모니터링, 투하 등 무장운용 능력을 조종사에게 제공합니다.
탑재형 훈련장비
Embedded Training Unit(ETU)
가상훈련용 데이터링크를 이용하여 다수 항공기간 동일한 가상 전술 환경을 공유하면서 모의 훈련을 수행하고, 항공전자, 탑재 센서 및 무장에 대한 모의를 시현합니다.
비행기록장치
Flight Display Recoder (FDR)
항공기 메인 전원을 켜고 비행완료 후 메인전원을 끌 때까지의 항공기 생성 데이터를 기록, 관리하고 분석장비를 통해 목적에 따라 추출이 가능합니다. 긴급·비상상황 시 장착된 Beacon신호를 활용, 회수해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방 시현기
(Head Up Display)
항공기 조종석에 탑재하여 비행 및 전투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문자와 기호로 시현합니다. 디지털 광원을 활용하고, 최신 Waveguide Optic기술을 적용하여, Low Profile(박막형 디자인)을 구현하였습니다.
비행조종 컴퓨터
Flight Control Computer(FLCC)
조종사의 명령을 입력받아 입력된 신호를 처리하여 각 Actuator를 구동하는 장비입니다. Actuator 인터페이스와 연동하여 구동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U/VHF 무전기
U/VHF-AM Radio(ARC-232A)
U/VHF 대역 30~400 MHz AM/FM 변조의 단일 채널 음성 통신을 제공하는 항공용 무전기로, Have Quick 통신 및 ATC대역 통신이 가능하고, 외부 비화 장비와 보안 음성 통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SW 업데이트를 통해 SATURN 음성 비화 통신이 가능합니다.
레이다 고도 지시계
Radar Altimeter(RALT)
항공기와 지면 사이의 고도를 측정하는 장비로, 지표면 기준으로 고도를 측정해 자동비행, 임무고도를 설정, 항행 안전을 위한 경고 등 이착륙 시 안전을 확보해줍니다.
T-FA50
전방 시현기
(Head Up Display)
항공기 조종석에 탑재하여 비행 및 전투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조종사에게 문자와 기호로 시현합니다. 디지털 광원을 활용하고, 최신 Waveguide Optic기술을 적용하여, Low Profile(박막형 디자인)을 구현하였습니다.
항공기용 레이다
RADAR
안테나를 통해 조종사가 찾고자 하는 물체의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기계식 레이다로 공대공, 공대지, 공대해 모드로 사용 가능합니다. 최대 탐지거리는 공대공 기준 80NM이며, 적 항공기에 대한 동시 표적 추적이 2대까지 가능하여 탁월한 탐지능력을 제공합니다.
U/VHF-AM 무전기
U/VHF-AM Radio(ARC-232)
U/VHF 대역 30~400 MHz AM/FM 변조의 단일 채널 음성 통신을 제공하는 항공기용 무전기로, Have Quick 통신 및 ATC대역 통신이 가능하고, 외부 비화 장비와 보안 음성 통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행조종 컴퓨터
Flight Control Computer (FLCC)
조종사의 명령을 입력받아 입력된 신호를 처리하여 각 Actuator를 구동하는 장비입니다. Actuator 인터페이스와 연동하여 구동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소형무장헬기(LAH)
무장관리 컴퓨터
Stores Management Computer(SMC)
항공전자 사격통제 계통의 핵심 구성품으로 임무컴퓨터의 관리하에 탑재 무장을 제어하는 장비입니다. 장착 무장에 대한 고신뢰성 제어, 모니터링, 투하 등 무장운용 능력을 조종사에게 제공합니다.
전술자료 처리기
Data Link Processor(Link-K DLP)
무전기를 활용하여 Link-K 메시지를 송수신하며, 트랙의 위치, 속성 정보를 포함한 전술상황을 조종사에게 제공합니다.
통합 전자지도 컴퓨터
Integrated Digital Map Computer(IDMC)
LAH에 2D 및 3D 공간 지형 영상 시현 지도 시스템을 구축해 조종사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법 및 비행정보를 제공합니다. 야간이나 기상악화 시에도 비행 및 임무가 가능하도록 LAH의 안전 비행능력 및 조종사의 임무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향상해주는 장비입니다.
채프 플레어 발사기
Counter Measure Dispense System(CMDS)
전자파 스펙트럼을 이용하는 적의 레이더나 미사일을 기만하는 채프 플랫폼과 적의 적외선 추적장치를 다른 방향으로 유인하는 플레어 플랫폼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적의 위협에 대응하여 항공기 생존성을 보장하는 핵심 구성 장비입니다.
전파 고도계
Radar Altimeter(RALT)
헬기의 이착륙 및 고도 유지 비행 시에 고도 정보를 조종사에게 알려주는 장비입니다. 야간비행 및 기상 악화로 조종사의 시계비행이 불가능할 경우를 대비하여, 보다 안전한 운용, 보다 높은 임무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U/VHF-AM 무전기
U/VHF-AM Radio(ARC-232)
항공기용 무전기로 U/VHF 대역 30~400 MHz AM/FM 변조의 단일 채널 음성 통신을 제공하는 장비로, Have Quick 통신 및 ATC대역 통신이 가능하고, 외부 비화 장비와 보안 음성 통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VHF-FM무전기
VHF-FM Radio(ARC-901K)
항공기간 공대공 통신 장비로서 지상부대와 공대지 합동/협동 작전 수행 및 관제소와 항공관제 통신망으로 운용이 가능하며, 대전자전 기능과 데이터 통신 기능이 가능합니다.
수리온(KUH)
통합 전자지도 컴퓨터
Integrated Digital Map Computer (IDMC)
수리온 계열의 헬기에 2D 및 3D 공간 지형 영상 시현 지도 시스템을 구축해 조종사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항법 및 비행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야간이나 기상악화 시에도 비행 및 임무가 가능하도록 수리온 헬기의 안전 비행능력 및 조종사의 임무 성공률을 획기적으로 향상해 주는 장비입니다.
임무컴퓨터
Mission Computer(MC)
수리온 계열 헬기는 주제어 컴퓨터인 임무컴퓨터에 의해 통합 운용되며, 임무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영상 심벌들을 다기능 시현기나 통합헬멧시현장치를 통하여 조종사에게 필요한 항법, 엔진, 경고 및 위협 등의 정보들을 시현시킵니다.
다기능시현기
Multi Functiondisplay(MFD)
항공기 운용중 임무컴퓨터(Mission Computer)로부터 영상정보를 입력받아 항공기 운용상태 및 임무 관련 정보를 시현하는 장비입니다.
생존장비관리 컴퓨터
Electronic Warfare Computer(EWC)
생존장비관리 컴퓨터(EWC)는 생존 계통 각 구성품들의 기능을 통합 제어/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로 생존 체계와 MEP 체계 간 통신을 담당합니다.
*MEP : Mission Equipment Package
비행기록장치
Flight Display Recoder (FDR)
항공기 메인 전원을 켠 다음 비행완료 후 메인전원을 끌 때까지의 항공기 생성 데이터를 기록, 관리하고 분석장비를 통해 목적에 따라 추출 가능합니다. 긴급·비상상황 시 장착된 Beacon 신호를 통해 회수, 데이터 분석 시 활용합니다.
레이다 경보수신기
Radar Warning Receiver (RWR)
레이다 경보수신기는 헬기가 지대공 미사일 레이다나 항공 레이다로부터 추적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조종사에게 시각 및 청각 경보로 알려줘 신속히 회피 기동을 할 수 있게 해 헬기 보호 임무를 수행하는 장비입니다.
채프 플레어 발사기
Counter Measure Dispense System(CMDS)
전자파 스펙트럼을 이용하는 적의 레이더나 미사일을 기만하는 채프 플랫폼과 적의 적외선 추적장치를 다른 방향으로 유인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플레어 플랫폼을 가지고 적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장비로써 항공기 생존성을 보장하는 핵심 구성 장비입니다.
전파 고도계
Radar Altimeter(RALT)
헬기의 이착륙 및 고도 유지 비행 때에 고도 정보를 조종사에게 주어 야간비행 및 기상 악화로 인하여 조종사의 시계비행이 불가능할 때 안전한 운용 및 보다 높은 임무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U/VHF-AM 무전기
U/VHF-AM Radio(ARC-232)
항공기용 무전기로 U/VHF 대역 30~400 MHz AM/FM 변조의 단일 채널 음성 통신을 제공하는 장비로, Have Quick 통신 및 ATC대역 통신이 가능하고, 외부 비화 장비와 보안 음성 통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VHF-FM무전기
VHF-FM Radio(ARC-901K)
항공기간 공대공 통신 장비로서 지상부대와 공대지 합동/협동 작전 수행 및 관제소와 항공관제 통신망으로 운용이 가능하며, 대전자전 기능과 데이터 통신 기능이 가능합니다.
무인기
차기 군단무인기
지상통제체계
Ground Control System (GCS)
무인기 임무 수립, 비행체 및 임무장비 통제, 영상정보 판독 및 상위 부대로의 정보 전송을 수행합니다.
무인기 SAR
Synthetic Aperture Radar (SAR) for Unmanned Drone
무인기 SAR는 주·야간 및 악천후 시 실시간 고해상 영상정보 수집, 지상 이동표적탐지 능력을 갖춘 합성 개구려이다이며, 무인기에 탑재돼 운용됩니다. 실시간 요동 보상 기능을 탑재해 고해상의 영상 촬영 및 획득이 가능하며, 고정밀 김발/서보 제어 설계를 적용해 정확한 안테나 지향을 통해 관심 지역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무인기 EO/IR
Electro-optical / Infrared (EO/IR) Sensor for Unmanned Drone
차기 군단 무인기에 장착돼 이륙 이후 작전지역으로 이동했을 때 주·야간 영상을 획득해 적 중심지역을 감시할 수 있습니다. 표적, 탐지, 추적 기능 및 거리측정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획득한 영상은 데이트 링크를 통해 실시간 지상통제체계로 전송됩니다.
위성 데이터링크
위성 데이터링크는 항재밍 기능을 보유한 순방향 링크와 대용량 전송 목적의 역방향 링크를 사용해 무인기 통제 명령과 임무장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고속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무인항공기에 탑재되는 안테나 장치는 모노펄스 기반의 RF 추적을 통해 급격한 비행체 기동에도 안정적인 링크 유지를 보장하며, 이동 가능한 지상위성통신장비는 다양한 전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GPS 항재밍 장치
Anti-Jam GPS
전파 고도계
Radar Altimeter(RALT)
헬기의 이착륙 및 고도 유지 비행 때에 고도 정보를 조종사에게 주어 야간비행 및 기상 악화로 인하여 조종사의 시계비행이 불가능할 때 안전한 운용 및 보다 높은 임무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충돌 방지 기억장치
Crash Protected Memory Module (CPM)
중고도 무인기(MUAV)
지상통제체계
Ground Control System(GCS)
무인기 임무 수립, 비행체 및 임무장비 통제, 영상정보 판독 및 상위 부대로의 정보 전송을 수행합니다.
무인기 SAR
Synthetic Aperture Radar (SAR) for Unmanned Drone
무인기 SAR는 주·야간 및 악천후 시 실시간으로 고해상 영상정보 수집 및 지상 이동표적탐지 능력을 갖춘 합성 개구려이다이며, 무인기에 탑재돼 운용됩니다. 실시간 요동 보상 기능을 탑재해 고해상 영상을 촬영할 수 있고, 고정밀 김발/서보 제어 설계를 적용해 정확한 안테나 지향을 통해 관심 지역의 촬영이 가능합니다.
가시선 데이터링크
무인항공기에 장착 가능한 소형/경량화된 탑재 통신장비와 견인 가능한 지상 통신장비는 무인기와 지상통제체계 간에 2개 대역으로 이중화된 링크를 제공하여 가시선 확보가 어려운 지형에서도 고신뢰성의 통신을 보장합니다. 특히, 빠른 응답성은 무인기를 안전하게 통제할 수 있게 하고 광대역의 고속 링크는 고화질의 임무 영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성 데이터링크
위성 데이터링크는 항재밍 기능을 보유한 순방향 링크와 대용량 전송 목적의 역방향 링크를 사용해 무인기 통제 명령과 임무장비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고속 송수신할 수 있습니다. 무인항공기에 탑재되는 안테나 장치는 모노펄스 기반의 RF 추적을 통해 급격한 비행체 기동에도 안정적인 링크 유지를 보장하며, 이동 가능한 지상위성통신장비는 다양한 전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GPS 항재밍 장치
Anti-Jam GPS
구동장치
Actuators
전기식 구동장치로 조종면 구동장치와 플랩 구동장치로 구분됩니다. 조종면은 제어기와 통합된 회전형 구동장치이며, 플랩면은 이중화된 제어기와 구동기 2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점검장비
Automatic Test Equipment (ATE)
중고도 무인기(MUAV)의 주요 탑재장비의 야전정비를 위한 통합형 자동시험장비입니다.
U/VHF 무전기
항공기용 무전기로 U/VHF 대역 30~400 MHz AM/FM 변도의 단일 채널 음성 통신을 제공하는 장비로, Have Quick 통신 및 ATC대역 통신이 가능하고, 외부 비화 장비와 보안 음성 통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ARC-232A는 ARC-232의 단종 문제를 해결하고, ARC-232와 3F(Form, Fit, Function)이 동일하며, SW 업데이트를 통해 SATURN 음성 비화 통신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임무컴퓨터
OFP(Operational Flight Program)를 실행하여 MIL-STD-1553B 버스 등을 통해 MUAV 항공전자시스템을 관리 통제하는 핵심 구성품으로서, 비행체의 임무 통제, 탑재 장비 통합 및 통제 등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전방주시 카메라
Forward Looking Infra-Red (FLIR)
적외선 검출기를 통해 획득된 열영상을 Differential RS-170 인터페이스의 아날로그 영상으로 변환하여 AVCU로 전송하는 장치입니다.
전파 고도계
Radar Altimeter(RALT)
항공기에 탑재되어지면과 항공기 사이의 고도를 측정하고, 측정된 고도 정보를 MIL-STD-1553B를 통해 FLCC(Flight Control Computer, 비행제어 컴퓨터)로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비행조종 컴퓨터
Flight Control Computer(FLCC)
조종사의 명령을 입력받아 입력된 신호를 처리하여 각 Actuator를 구동하는 장비입니다. Actuator 인터페이스와 연동하여 구동 신호를 전달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음성 비행기록장치
Black box (VFDR)
MIL-STD-1553B의 Bus Controller 인 FLCC의 명령에 의해 FLCC로부터 비행 데이터를 수신하고, AVCU(Audio&Video Compression Unit)로 부터 음성 데이터를 수신하여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5) 전자전 무기체계
지상용 전자전 장비
(TLQ-200K)
적 전술 · 지휘통신망 신호를 탐지, 방탐, 감청하고 필요시 적 통신망을 교란하는 통신 전자전 장비
적전술 통신망을 감청하고 통신망을 교란하는 지상 전자전 장비
TCAE 임무 지시에 따라 무선통신 신호를 탐색해 활동 중인 신호를 탐지, 방탐, 감청한 후 결과를 TACE 장비로 전송합니다.
TCAE 장비로부터 임무 및 통제 명령을 전달받아 고출력 전자공격 기능을 수행하며, 결과를 TCAE 장비로 전송합니다.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ES, EA 장비의 임무를 지시하고 통제 수행 수집자료 통계를 분석하며, 전자지원, 공격, 배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합니다
주요 특징
- StrengthEA:2, ES:3, TACE:1
- Detection자동 및 수동탐지방식
- 자동: 지정범위내
자동스캔
- 수동: 튜닝 다이얼
조작탐지
함정 용전 자전 장비
(SLQ-200, SONATA)
적 레이다 및 미사일의 전자파 신호 제원과 특성을 식별, 분석하고 교란해 적 위협을 회피하는 함정용 전자전 장비
적 레이다 및 미사일을 기만하거나 재밍해 적 공격을 교란, 회피하는 생존성 향상 장비
우군 함정을 공격하는 적 레이다 및 미사일을 기만, 재밍해 적의 공격을 회피합니다.
주요 특징
- Signal광대역 신호 디지털수신
진폭 및 위상방향탐지 기능
정밀신호분석 및 식별 기능 - Function재밍출력 관리 기능
위급위협 대응 기능
전방위 재밍 대응 기능 - Special feature재밍 대상신호 추적 기능
재밍기법 발생 기능
대함 위협용 재밍 기법 - Features대함정용 초고출력 송신 기능
자체점검 기능
항공 용전 자전 장비
(ALQ-200, KFX EW Suite)
항공기에 탑재하여 적 위협 레이다를 조기에 경보하고, 교란함으로써 임무항공기의 생존성을 보장하기 위한 자체 보호용 전자전 장비
국가 중요시설 대 드론 방호시스템
센서(레이다, RF스캐너, EO/IR) 및 재머를 통합시스템을 통해 탐지 및 무력화시키는 장비
드론에 의한 전자공격을 무력화시켜 주요 시설을 방호하기 위한 통합시스템
1단계는 레이다, RF스캐너를 통해 탐지하고, 2단계는 EO/IR을 통해 드론을 식별하며, 3단계는 재머를 통해 무력화시킵니다.
주요 특징
- Antidrone국내 순수기술로 개발된 안티드론 통합시스템
- Protect국가주요시설(군, 공항 보호용)
- Korean Product국내개발 제품 적용(레이다 제외)
※ 레이다는 2021년 국내
모델 적용 예정 - Proceeding2020년 드론 규제샌드박스 사업 진행 중
다목적 훈련 지원정 전자전훈련지원체계(MTB-EWT)
다목적 훈련 지원정(대공유도탄 표적 제공, 대함사격 표적 제공, 전자전 훈련지원)에 탑재되는 주요 장비로 아군 함정의 전자전 훈련지원을 위해 레이다 신호 모의, 재밍 신호 모의, 전자파 신호 수신/분석, 전자표적 제공 등의 훈련이 가능하도록 전방향 위협 신호를 수집해 분석하고, 위협 레이다 신호 및 재밍 신호를 상대함에 제공하는 장비
함정의 실운용 환경하에서 다양한 전자전 훈련을 지원하는 장비
해상 실운용 환경하에서 훈련 대상 함정의 실전적 전자전 훈련을 지원하기 위해 레이다 신호 모의, 재밍 신호 모의, 전자표적 발생(ETG), 전자파 신호 수신 및 분석 기능을 수행합니다.
주요 특징
- Training운용중인 함정의 레이다 및 전자전장비를 대상으로 실제 환경에서 훈련이 가능토록 함
- Simulation함정·항공기·유도탄 레이다 신호 모의
- Target훈련함의 레이다에 재밍신호모의 훈련함 레이다에 전자표적발생(ETG)
- Antenna훈련함 위치 추적을 통한 송신안테나 지향
전파측정 탐지 시스템
항공기 안전을 위한 항행안전시설에서 사용하는 무선 주파수의 혼신, 불법전파 발사원을 실시간으로 탐지 및 식별하며,
연안지역의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위한 해상교통관제(VTS) 시스템의 보조장비로 무전 중인 선박에 방향 정보 제공
공항, 항만시설, 전파관리 전문기관 등 국가 주요 시설에서 지정된 주파수 밴드 내의 전파사용을 모니터링하여 규정된 전파사용을 방해하는 불법 전파원 등을 탐지하여 제거함으로써 깨끗한 전파환경을 제공하는 고정 및 이동형 전파측정 시스템
공항용 : 주요 관제 주파수 대역은 송수신을 실시간으로 감시하며 간섭신호 발생 시, 즉시 방향탐지 및 초점을 산출해 운용자에게 통보합니다. GPS 재밍 및 간섭을 탐지, 분석해 공항 시스템과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재밍 소스를 제거해줍니다. SSR, DME/ILS 등의 신호를 지속적으로 감시하며 재밍 발생 시 경보 및 위치탐지를 통해 즉각 대응이 가능합니다.
항만용 : 연안을 관제 중인 운용자 요청 시, 연안에서 운용 중인 VHF-DF의 주파수별 방향탐지 정보를 관제센터 운용자에게 제공합니다.
주요 특징
- Detection공항용 : 인천국제공항에 구축된 고정형 전파방향탐지시스템
항만용 : VTS시스템용 VHF-DF - Detection공항용 : 통신/GPS/레이다 대역 방향탐지 장비
항만용 : VHF 대역 방향탐지 장비 - Detection공항용 : 하이브리드 타입의 방향탐지시스템
(음영지역탐지기와 고정형 방탐기 정보 연계)
항만용 : 국내제품 - Mounting공항용 : 국내 주요 공항에 설치 가능
항만용 : 국내 주요 연안에 설치 가능
5) 무인 무기체계
다목적 무인헬기
(MPUH)
감시정찰·통신중계∙함 탑재 등 다양한 임무 여건에 활용 가능한 200kg급 다목적 무인헬기
수직 이착륙으로 운용 안정성이 높아 감시정찰, 통신중계 등 전술적 운용이 가능한 무인체계
사단 책임지역 전방에 대한 감시정찰 임무, 사단장 우선 정보 요구(PIR) 충족 및 조기경보 임무, GP·GOP 사단 종심지역에 침투, 국지도발 상황 시 적 식별 및 표적 획득이 가능한 무인헬기입니다. 최대 6시간 운용이 가능해 4기 1조의 경우 24시간 감시정찰이 가능하며, 작전반경 50km 이상, 운용고도 3.6km 이상, 최대 비행속도 160km/h 이상으로 비행이 가능합니다. 다목적 무인헬기에는 세계 최고 성능의 전자광학장비(EO/IR)가 장착돼 전자광학카메라(EO)로 20km 이상, 적외선 카메라로 15km 이상 전차 인지가 가능합니다.
주요 특징
- VTOL수직이착륙 기술
- Flight Control회전익기 비행제어 기술
- Flight Control수동·자동 비행통제 기능
- Control비행체 2대 동시통제
직 충돌형 소형 드론
(DCSDS)
작전 수행 간 적 지휘체계 등을 정밀 타격하기 위한 직 충돌형 소형 군용 드론 시스템
소형 상용 드론을 군용으로 발전시킨 적 지휘체계 정밀 타격용 소형 드론 시스템
작전 수행 간 효율적이고 정밀하게 적 지휘체계(지휘관 차량, 통신시설) 등을 타격하기 위한 직충돌형 소형 드론은 기존 매핑용 상용 드론을 군용으로 발전시킨 무기체계입니다. 수직이착륙 기술을 활용해 지형에 관계없이 운용 가능하며, 전자광학카메라(EO)로 0.5km 이상, 적외선(IR) 카메라로 0.3km 이상 성인 인지가 가능해 목표물 정확도 CEP 3.0m 이내로 정밀타격이 가능합니다. 약 500g 이상의 전자식 안전 장전장치(ESAD)와 열압력탄이 탑재돼 적 지휘관 차량과 통신시설을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High Speed고속·정밀타격 능력
(종말속도 145km/h,CEP 3m이내) - Hovering공중 호버링 기능으로 표적 지속 감시 및 추적 용이
- Low Noise멀티콥터 대비 저소음 및 고속비행 가능(126km/h)
- VTOL수직이착륙 기술
수송용 드론
전∙평시, 민·군 겸용으로 활용 가능한 탑재 중량 40kg급 수송용 멀티콥터형 드론 시스템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을 탑재한 민·군 겸용 수송용 드론 시스템
평시 재난 및 격오지 부대, 전시 고립 부대에 군수품 및 비상물품을 긴급 재보 급하고, 도서·산악지역, 재난지역에 택배물품, 생필품 및 긴급 구호물품을 배송하는 멀티콥터형 수송 드론은 민∙군 겸용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을 통해 60분 이상 비행이 가능하며, 40kg 물품 수송이 가능합니다. 공력, 성능, 구조, 추진, 소음 해석을 통한 초경량 기체 프레임 설계로 호버링 중 진동을 최소화해 안전하게 물품 하역이 가능합니다.
주요 특징
- 60 Minutes60분 이상 비행 가능한 하이브리드형 엔진 추진 시스템
- Ultra Light공력, 성능, 구조, 추진, 소음해석을 통한 초경량 기체프레임 설계, 제작 기술
- Transport Drone호버링 중 진동 및 충격을 최소화해 안전하게 물품 하역이 가능한 수송 드론 제작 기술
- Automatic자동 고정밀 이착륙 알고리즘 및 자동귀환 기술 설계, 제작
군사용 곤충형 지상이동로봇
개인 병사가 휴대하여 도심지, 지하 동공, 건물 내 좁은 통로 등 다양한 환경에서
적에게 노출되지 않고 은밀하게 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초소형 생체모방 로봇
전투원 생존성 증대 및 감시정찰 능력 극대화를 위해 생체모방 기술을 적용한 로봇
현대전에서 도심 등 시가지 전투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곤충형 지상이동로봇을 활용해 병사의 생존성 및 감시정찰 능력을 극대화시킵니다. 초소형, 저비용으로 1인이 운용 가능하며, 다양한 임무 센서를 탑재해 은밀한 감시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Core Technology초소형/초박형 임무센서 탑재를 통한 감시능력 확보
- Low Noise크기 : 초소형
중량 : 수백g 이하
최대이동속도 : OO 이상 - ability생체모방로봇 분야 최초의 핵심기술 과제로 지상 생체모방 로봇의 거동 메커니즘 및 주행제어 기술 구현
무인 수색 차량 통신장치
기존 기갑 수색부대의 수색정찰 및 경계 등 인명피해가 예상되는 위험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차량을 원격으로 운용하기 위한 통신장치
수색정찰 및 경계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차량 간 데이터 송수신 및 상호 중계를 위한 통신장치
통제 차량에 탑재된 통제국과 무인차량에 탑재된 단말기 간 제어, 상태, 영상 데이터를 실시간 송수신합니다. 통신 음영지역 극복을 위해 무인차량 간 상호 중계 및 지형 극복을 위해 드론에 탑재된 중계기를 운용합니다.
주요 특징
- SDR다중입출력(MIMO) 신호처리소형·경량화 설계를 통한 다중경로 설계
- Transmission대용량 모뎀 설계를 통한 다수의 영상데이터 전송 가능
SDR 모뎀 설계를 통한 다양한 전송속도 제공 - Real-time전송 프레임 구조 설계를 통한 실시간 임무수행 가능
MAC/PHY 연동 최적화를 통한 지연시간 최소화 - Ad-hoc단말기 간 상호 중계를 통한 통신음영지역 극복
드론에 탑재된 중계기 운용을 통한 지형 극복
차량형 조류퇴치 시스템
칼라 및 열영상 카메라, 섬광폭음탄 발사기, 극지향성 음향 송출기 및 레이저 방사장치를 차량에 탑재하여
공항 내의 조류를 조류를 탐지, 추적 및 퇴치하는 시스템
공항 내 항공기 및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조류를 탐지/추적/퇴치하는 시스템
항공기 손상 및 인명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칼라 및 열영상 카메라로 조류를 탐지 추적하고, 섬광폭음탄 발사기, 극지향성 음향 송출기 및 레이저 방사장치를 차량에 탑재해 조류를 퇴치하는 시스템입니다.
주요 특징
- 특징새계 최초의 복합 조류 탐지, 추적 및 퇴치 시스템
- 탐지/추적육안, 칼라 및 열영상 카메라에 의한 탐지 인공지능을 할용한 탐지 및 추적
- 퇴치음향, 레이저, 섬광폭음탄 등 다양한 조류퇴치 수단
무인수상정
(해검)
무인 자율운항을 기반으로 연안 감시정찰 등을 비롯한 다양한 해양 재난 · 재해 대응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수상정
감시정찰, 수중/기뢰탐색, 전투임무, 재난·재해 대응 등 국방 민수분야에서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해양 무인화 체계
열악한 해양환경 조건에서 경로점 기반의 자율운항 및 장애물 충돌 회피를 통해 24시간 임무수행 가능한 무인수상정입니다. 국방분야에서는 수상/수중 감시정찰, 기뢰/착저 잠수함 탐색, 적과의 교전, 훈련지원이 가능합니다. 민수 분야에서는 해양환경조사, 수중구조물 검사, 구난구조 등의 대민 지원 수행 가능한 체계입니다.
주요 특징
- Reconnaissance자율운항 기반의 연안 수상/수중 감시정찰
- Autonomous자율항해 및 자율복귀, 장애물 탐지/추적 및 충돌회피 기술 적용
- Remote control장거리 광대역 원격통신 및 육상/함정 원격운용통제
- Mission PayloadRCWS, 유도로켓, 소나, 수중무인체계 등 다양한 임무장비연동
수중 자율 기뢰탐색체
(AUV : Autonomous Underwater Vehicle)
바닷속에 설치된 기뢰를 수중 자율주행, 장애물 회피 등
첨단기술을 활용하여 자율 탐색하는 무기체계
접경지역의 정찰감시 및 항만에 부설된 기뢰를 탐색할 수 있는 대기뢰전용 전력
수백 미터 깊이의 바닷속에서 20시간 이상 자율 주행하면서 소나, 수중 초음파 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수중 표적에 대한 감시정찰 및 기뢰를 탐색하는 임무 수행
주요 특징
- Detecting & Acquisition소나, 카메라 등 정밀 센서를 통한 목표물 탐지 및 식별 기능
- Autonomous ManeuverINS 및 DR 복합항법 적용으로 정밀 자율주행
- RF and Communication지휘통제 및 데이터 전송을 위한 RF 및 수중통신
무인잠수정
(UUV : Unmanned Underwater Vehicle)
잠수함을 탐지할 수 무인잠수정용 FFR 능동 소나 및 FAS 수동 소나 센서 및 신호 획득 핵심기술
접경지역의 정찰감시 및 모함의 작전반경 확대 등 아군 전투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자산
무인수상정을 포함한 수상 세력 및 복수의 무인잠수정과의 통신망을 이용한 협업 능력을 갖추어, NLL 등 접경지역의 비대칭 수중 위협에 대한 정찰감시 및 정보획득으로 모함의 작전반경 확대 및 전투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무인잠수정 임무 수행
주요 특징
- Long Distance체계 운용성능을 고려한 장거리 탐지 성능
- Sensor고출력/소형 능동센서 및 저소음/고감도 수동센서
- Low Power저전력 송신기 설계기술
- Low Noise저잡음 수신설계 기술
ROV
(Remotely operated vehicle)
사람이 작업하기 힘든 해저환경 탐사 등의 임무 수행을 위해 개발된 무인잠수정
30mm 골키퍼 창정비
해외에서 도입한 30mm 골키퍼(Goalkeeper)의 원천기술을 이전받아 순수 국내 기술로 창정비를 수행하는 사업
해군 함정 최종 방어 수단인 30mm Goalkeeper의 100% 성능 유지를 위하여 고도의 전문기술을 기반으로 완전 분해/조립, 체계 통합 및 시험평가까지 수행하는 창정비
함상 시스템을 탈거하여 공장에서 완벽한 정비 및 육상통합 시험 실시 후 함정에 설치하여 통합 및 실제 사격/분석으로 성능 입증까지 수행합니다.
본 창정비 사업을 통해 향후 CIWS-II 개발에 필수적인 핵심기술을 이미 확보하였습니다.
미래기술 LIG 넥스원 사업영역 미래기술 웨어러블 근력 보조로봇 (LEXO Series) (lignex1.com)
미래기술 부분은 홈페이지 참고 바랍니다.
3. 투자정보
1) 주가정보
2. 투자정보
시가총액 | 1조 208억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222위 |
상장주식수 | 22,000,000 |
액면가l매매단위 | 5,000원 l 1주 |
투자의견l목표주가 | 4.00매수 l 58,714 |
52주최고l최저 | 49,000 l 27,900 |
PERlEPS | 15.26배 l 3,041원 |
추정PERlEPS | 15.14배 l 3,065원 |
PBRlBPS | 1.45배 l 32,078원 |
배당수익률 | 1.94% |
동일업종PBR | 31.68배 |
재무정보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16%, +51% 증가 기대하고 LIG넥스원의 수주잔고가 2016~2017년 3~4조 원 수준에서 2018~2019년 5~6조 원 대로 확대되면서 2020년부터 매출액이 증가 반전했습니다.
2020년 신규수주 2.7조 원, 수주잔고 7.3조 원을 기록했고, 2021년에는 신규수주 2.2조 원, 수주잔고 7.6조 원대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2021년 연간 매출액 1.85조 원(+16% yoy), 영업이익 968억 원(+51% yoy), 영업이익률 5.2%(+1.2% p yoy)로 전망된다. 늘어나는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외형 증 가와 첨단무기체계 강화에 따른 수익성 향상이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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