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카오페이 금주 기관 수요 예측.. 증권신고서 추가 보완하여 급소 법 폭풍은 지났지만 

시장 분의 기 등 여러 가지가 관건입니다. 

카카오 페이 로고 이미지 출처: 카카오페이 홈페이지

카카오페이가 내달 증시 입성을 위해 이번 주 기관 수요 예측에 나서고 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증시 문을 두드리는 만큼 성공 시화를 쓸 수 있을지에 시선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근 사건 금율 소비자 보호법 관련해서 큰 폭풍우가 지나갔다는 증권가는 평가하고 있지만 빅 테크 계열이라는 것이 곱지 않은 시선과 함께 최근 시장분의 기가 녹록지 한은 상황입니다. 

이러한 시장 분의 기를 카카오페이는 어떻게 돌파할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1. 증권신고서 4차례나 수정하여 완벽을 기하다. 

카카오페이는 오는 11월 3일 증시 상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21일~22일 이틀에 걸쳐 기관 투자자 수요 예측에 들어갈 예정이라 합니다. 

 

공모가 범위는 6만~9만 원으로 최상단과 최하단 중 어느 쪽에서 결절될지 예의 주시되고 있습니다. 

공모가 결정된 후 다음 주 25~26일에 일반 청약에 날 설 예정으로 국내 기업 공개(IPO) 사상 처음으로 일반 투자자 청약 물량 전부를 균등 배정하면서 일반 투자자들이 얼마나 몰릴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 회사 측은 지난 15일 기재 정정 증권 신고서를 또 한 번 제출했다고 합니다. 

7월 초 천 지분 증권 증권 신고서를 낸 후 벌써 4번째 제출한 상황이며 통상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1차례 정도 정정신고를 통해 곰모가 조정에 나서는 경우는 종종 있지만 카카오페이는 금소법 규제 변수가 불거진 상황에서 자진해서 수정에 나섰고 최종 보완 성력으로 지난주 한차례 더 미세 수정을 통해 완벽을 기한 셈입니다. 

 

직전 보고서에서

지난달 25일 금소법 시행에 따라 대출성 상품 대리중개업에 등록하겠다고 밝혔던 카카오페이는 이번 증권신고서에 중개업 등록을 완료하고 차질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또 지난 6월 금융당국으로부터 디지털 손해보험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획득한데 이어 지난달 말 보험사 설립을 위한 준비 법인을 설립한 후 이달 중 본인가 신청을 계획하고 있다는 내용도 덧붙였습니다. 

 

이외에는 상장 후 유통 주식수 관련 수정 내용 정도만 전정 신고서에 추가됐습니다. 

상장일정이 예정보다 늦어지면서 기존 주주인 알리페이의 유통제한 물량 중 상장 후 매도 제한 일정이 발행일로부터 1년으로 돼있던 1.7%를 보유 지분이 기존 8.95%와 함께 상장일로부터 6개월까지 보호예수 되는 것으로 통합된 정도입니다. 

 

2. 규제는 피했으나 증시 분위기는 어떻게? 변수로 지목되다. 

여러 번 중권 신고서를 정정을 한 카카오페이는 일단 금소법 비바람에서 무사히 벗어난 모습입니다. 

 

하지만 향후 성장 장성을 좌우할 금융서비스 분야 확장에 대한 의문부호를 완전히 때어내지 못했고 이로 인한 고평가 놀란도 지속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 공모가를 따로 조정하지는 않았으며 공모범위가 기존보다 확대된 만큼 할인 류일 충분히 반영되었다는 판단에서 입니다. 

 

 

2-1. 전문가 의견

2-1-1. 대신증권 

카카오페이의 상반 시 순이익 27억 원을 연율화해도 공모가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면서도 비교회사 매출 성장률을 크게 웃도는 데다 공모 할인율이 최근 5년 유가증권시장 평균 대비 보수적으로 산정됐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장의 시선은 향후 성장성에 주목할 것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본격적인 성장성을 증명하는 것이 관건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모 흥행의 또 다른 변수로는 최근 각종 규제 환경과 최근 녹록지 않은 시장 분의 가가 지목되고 있으며 카카오페이는 국내 최초 간편 결제 서비스 업체로 시작해 금융서비스로 영역을 확장 중이고 증권과 보험 자회사를 통해 투자와 보험 관련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미래 성정동력으로 내세워 왔습니다. 

 

카카오페이의 경우

증권과 보험 라이선스를 보유하면서 투자 상품과 보험 상품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플랫폼 상에서 가능할지는 미지수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결국엔 플랫폼 상에서도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긴 하지만 사실상 금융사와 동일한 제도권 안에 들어가면 선 이에 대한 부담을 지속될 수밖에 없게 됐습니다. 

 

이에 더해 최근 빅 테크 규제로 카카오 페이의 모회사인 카카오가 뭇매를 맞은데 이어 최근 전 방의로 강화되고 있는 가계 대출 규제 역시 대출 플랫폼을 강화하려는 카카오 페이에 결코 반가운 소식은 아닙니다. 

대출 규제 강화로 인해 카카오 페이의 대출 플랫폼을 톤 했던 지방은행, 저축은행을 중심으로 대출 상품 라인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이런 분의 기는 내년까지 지속돼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최근 인플레이션 상승으로 글로벌 증시 분위기 전반에 녹록지 않아지면서 국내 증시도 코스피가 3,000선을 밑도는 등 공모 기업들이 증시에 데뷔하기엔 유리하진 않은 상황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처음 상장이로 계획했던 8월과는 180도 달라진 상황인 셈입니다. 

올해 국낸 증시를 달궜던 이른바'따상'주식이 좀처럼 나타나지 않고 있고 공모주로 자금 유입이나 상장 후 매수 열기가 예전만 못하면서 공모주 투자 열기가 식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카카오페이가 이 같은 분의 기의 반전을 시도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