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한화 솔루션과 한화 임팩트를 주축으로 수소 관련 사업체계 구축

▷수소 관련 사업 '무한한 기회의 장' 

 

한화솔루션,한화 임팩트 회사 로고 이미지 

한화그룹은 -H2비즈니스 서밋 출범식에서 수소 사업테세를 가감 없이 표현하였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전력과 수전해 술을 기반으로 한 그린 수소의 공급부터 압축, 운송 충전 발전 및 활용에 이르는 수소 밸류 체인(가치 사슬)을 이미 갖추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1. 한화  -니콜라 투자 관련 아쉬움을 잊은 채...

한화는 몇 해 전까지만 해도 화학(화약), 금융, 건설 3대 사업 축으로 삼아왔습니다. 

하지만 신사업으로 태양광에 힘을 주며 한차례 큰 변화를 했었고 여기 수소를 더해 친환경 분야에서 셰 수위 업체로 도약하려는 포부를 내비치기도 했었습니다. 

 

한화의 태양광 사업은 벌써 10여 년이란 업력을 쌓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국과 유럼, 일분 등 시재생 에너지 선진국에서 모듈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수소 에너지 사업 분야 밸류체인 구축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게 한화의 구상입니다. 

 

과감한 투자고 했었는데요. 계열사 한화 임팩트 (구 한화 종합화학)와 한화에 너를 통해 미국 수소 트럭 스타트업 니콜라에 투자한 것입니다. 

 

니콜라가 사기 놀란을 겪고 있지만 한화는 이 회사 초기 투자에 참여해 아직 까지 이익을 내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생산에서 저장, 충전, 발전에 이르기까지 수소사업 생태계의 전 과정에 참여하는 수소 밸류체인 로드맵을 내놓았습니다. 

한화의 강점인 태양광을 활용해 탄소 배출 없이 '그린 수소'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한다고 합니다. 

 

한화는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를 물을 전지 분해 해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 중이라 밝히고 있고 

한화 설루션 내 수소 기술 연구센터를 주축으로 여기서 전력 소모가 많은 기존 수전해 기술의 단점을 보완한 차세대 '음이온 교환막 수전해 기수(AEMEC)를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수전해 기술이 경제성을 갖추면 그린 수소의 생산 분야에서 세계 수위권에 오를 수 있다는 기대에서 입니다. 

 

2. 한화 임팩트- 혼소로 시작해서 순수 수소 발전까지 

한화 임팩트는 수소 혼소 발전 기술을 확보해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화임팩트 수소혼소터빈/사진=한화임팩트 제공

이는 LNG(액화 천연가스) 발전 터빈에 수소를 함께 태워 찬소를 저감 하는 방식입니다. 

나아가 이를 순수 수소발전으로 바꿔나가는 게 목표라고 합니다. 수소 호소 발전은 수소 에너지의 점진적 변화에서 가장 단기적으로 현실적이자 경제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 한화 관계자 말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한화 임팩트는 올해 초 글로벌 수소 가스터빈 분여 선도업체인 미국 PSM과 네덜란드가 토마센 에너지를 인수해 LNG가스터빈을 수소 카스 터빈으로 전환하는 원천기술을 확보했다는 소식입니다. 

 

저장용기는 한화 첨단소재가 참여하고 작년 말 한화 설루션 첨단소재 부문은 미항공 우주(NASA)의 사내 벤처로 출발한 시미론을 인수했습니다. 시마론은 최근 미국 에너지 기업 선 브릿지에 10년간 압축 천연가스(CNG) 운송용 튜브트레일러를 공급하는 계약을 맺으며 고아 탱크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엘라 배마에는 탄소섬유 기반 고압탱크 생산시설도 새 로지었다고 합니다. 

 

수소를 압축하고 충전하는 서업은 한화 파워시스템이 맡기로 내정되었으며 한화 파워시스템은 한국 가스공사(KOGAS)가 수행 중인 복합에너지 허브 구축 사업의 수소 충전 시스템 공급 업체로 최근 선정되었습니다. 

 

압축기, 고압용기 냉각장치 등 기자재를 컨테이너 안에 설치하는 패키지형 수소 충전 시스템을 개발해 공급한 예정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수소 설루션 공급 확대를 추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