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테이먼트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7을 LG전자에서 폭스바겐 ICAS3.1 시스템을 탑재하여 납품하다.
삼성전자가 만든 차량용 시스템반도체가 LG전자가 구성한 인포테인먼트(인포메이션+엔터테인먼트) 시스템에 담겨 폭스바겐 차량에 장착됩니다. 가전 라이벌인 두 기업이 자동차 전장사업에서 협업하는 이례적인 모습입니다.
삼성전자의 자동차용 반도체가 폭스바겐에 들어가는 것도 이번이 처음입니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 3종을 공개했다는 소식입니다.
인공지능 연산 기능을 제공하는 임포 테인먼트(IVI, In-Vehicle lnfotainment)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7, 업계 최초로 5세대 이동통신(5G) 기반 차량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칩 - 엑시노스 오토 T5123,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조절해주는 전력 관리 침 (PMIC) S2 VP501등입니다.
엑시노스 오토 V7 LG전자 VS(Vehicle component Solutions) 사업본부에서 제작한 폭스바겐 ICAS(In-car Appplicaton - Server) 3.1인 포테인 먼트 시스템에 탑재됐다고 삼성전자 느 설명했습니다.
이 제품은 인공지능 연산을 위한 신경망 처리장치(NPU, Neural Processing Unit)를 탑재해 가상 비서 서비스, 음성, 얼굴 동작인식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선명한 화면을 위한 불량화소 및 왜곡 보정 기술, 이미지 압축기술(DRC, Dynamic, Range Compression)을 내장했고 하이파이(HiFi) 4 오디오 프레서서 3개를 통해 사용자가 최사으이 음질로 음악, 영화, 게임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최대 32GB(기가바이트) 용량과 초당 68.3GB의 대역폭을 제공하는 LPDDR4 X 메모리가 장착됐습니다.
또 최대 1.5 GHz(기가해르츠) 속도로 구동되는 에이알엠(Arm)의 코오텍스(Cotex) -A76코어 8개 Mali-G76글 래픽 처리장치(GPU) 코어 11개로 구성돼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를 동시에 제어할 수 있고 카메라는 초대 12개까지 작동할 수 있습니다.
특히 GPU가 2개의 그룹으로 분리돼 디지털 계기판, 중앙 정보 처리장치(CID, Center Information Display)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Head up Display)등 각각 의 어플리 케이션이 안정적이고 독립적으로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아울러 데이터의 보안을 위해 독립된 보안 프로세서를 탑재해 OTP(One- Time Programmable)와 같은 주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고, 물리적 복제 방지 기술(PUF, Physical Undlonable Fundtion)도 제공한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업계 첫 5ㅎ 차량용 통신 침 엑시노스 오토 T5123는 초당 최대 5.1gb(기가비트)의 초고속 다운로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주행 중에도 끊김 없이 고용량, 고화질의 콘텐츠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5G 망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SA모드(Stan Alone)와 LTE망을 함께 사용하는 NAS모드(Non- Stand Alone)를 번갈아 쓸 수 있습니다.
S2 VPS01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에 공급되는 전력을 정밀하고 안정적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칩입니다.
장애가 일어날 수 있는 사용 환경에서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전압, 전류의 급격한 변화에 대한 보호 기능, 발열 차단 기능, 자가 진단 기능까지 탑재됐습니다.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커스텀(Custom) SOC 사업팀에서는 최근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운전 자들의 안전을 위한 차량의 지능화와 연결성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최신 5G 통신기술, 진화된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플세서, 그리고 안정적이고 검증돼 전력 관리 칩을 제공해 전장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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