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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이슈
● 21. 08. 20: 중앙노동위원회 조정 중지 결정으로 육상 노조 쟁의권 확보. 기존 노조가 주장한 임금인상률 +25%, 성과급 1200% vs. 사측이 제안한 임금인상률 +8%, 격려금 500%간 차이점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 21. 08. 23: 해상노조역시 중노위 조정 중지 결정으로 쟁의권 확보. 파업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92%가 파업에 찬성하였습니다. 또한 25일 집단 사표를 제출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재협의 가능성이 열려있기 때문에 투자의견 유지함.
● 해상노조에서 사측에 최후통첩을 보낸 것으로 판단함. 집단 사표를 제출할 계획을 밝 힌 배경에는
① 스위스 MSC에서 HMM해상직 대상으로 연봉 두 배를 제시하면서 공격적 인 스카우트를 했었습니다.
② 선원법상 운항 중인 선박이나 외국에 있는 선박은 파업이 불가능 합니다.
③ 대주주인 산업은행의 행동을 촉구하고자 ‘집단사표’라는 카드를 꺼낸 것으로 추측됩니다.
● 다수의 언론기사에 따르면 노조 측 제안을 수용할 경우 추가 비용은 약 1,200억 원. 이 는 21년 당사 추정 매출액 대비 1% 수준이기 때문에 파업으로 가지 않는 이상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만약 해상노조가 집단사표를 제출하고 해외 선사로 이직한다면 기업가치에 부 정적인 영향은 피할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 사측 제안에 따라 재협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를 유지하는 방향으로유지하고 있습니다 다.
주가정보
Stock Data | |
90일 일평균거래대금 | 3,402.29 억원 |
외국인 지분율 | 8.9% |
절대수익률 (YTD) | 167.7% |
상대수익률 (YTD) | 160.2% |
배당수익률(21E) | 0.0% |
재무정보
(십억원) | 2019 | 2020 | 2021E | 2022E |
매출액 | 5,513 | 6,413 | 12,223 | 12,909 |
영업이익 | -300 | 981 | 6,039 | 6,226 |
순이익 | -590 | 124 | 3,708 | 5,110 |
ROE (%) | -55.5% | 8.9 | 72.9 | 46.4 |
PER (x) | -1.9 | 36.2 | 6.0 | 4.3 |
PBR (x) | -1.0 | 2.7 | 2.6 | 1.6 |
참고:이베스 증권 관련 정보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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