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식회사 만도가 매출액이 6조 돌파하였다는 소식과 전동화 제품, 고객사 확대 힘입어 5년 만에 두 자릿수 성장률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도 로고와 기업 비젼 이미지  출처: 만도 

최근 기업의 실적을 평가하는 핵심 기준으로 영업이익과 에비타(EBITDA)가 각광받으면서 손익계산서 최상단에 잇는 매출은 평가절하 받는 추세입니다. 영업이익과 에비타를 늘리기 위한 비용 절감과 수익성 확보 노력에는 높은 점수를 주면서도 매출 확대에 대해선 그만큼의 평가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익의 출범점은 매출입니다. 사업과 인력을 구조 정해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 등을 줄이더라도 매출이 늘리지 않으면 수익성 확보엔 한계가 있습니다. 회계 전문가들도 판매관리비와 감가상각 비등은 회계 방식을 변경함으로써 어느 정도 조종이 가능하며 지나친 이익 중심의 실적 평가를 경계해아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1. 2021년 만도 실적 발표 내용

그러 의미에서 최근 2021년 실적을 발표한 만도의 매출 확대는 주목됩니다. 

회사는 지난 9일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이 6조 1474억 원으로 전년 대비 10.5%의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이 6조 원대에 진입한 건 2014년 설립 이후 처음입니다. 회사 관계자도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매출 증가율이 5년 만에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는 점도 유의미합니다. 

인적분할로 설립된 다음 해인 2015년을 제외하면 매출 증가율이 두 자릿수를 나타낸 건 2016년이 유일했습니다. 

 

당시 매출 증가 유은 지난해와 비슷한 10.7%였습니다. 그 외 연도엔 한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거나 오히려 매출이 뒷걸음질 쳤습니다. 

 

매출 증가율은 성장률로 통한다는 점에서 만도는 5년 만에 과거 가장 크게 성장했던 때로 복귀한 것으로 불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전방 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호황과 맞물려 있지만 배터리 전기차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는 자동차 시장에서 제품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방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출처=만도 사업보고서, 2021년 4분기 IR 자료)

 

 

2. 2021년 4분기 관련 내용 

지난해 4분기만 봐도 신규 수주 1조 7000억 원 가운데 전동화 제품 비중이 86%였습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에 대한 비중을 줄이면서 다른 완성차 업체에 대한 매출 비중도 49%로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북미 업체들로부터 전기차용 제품과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시템) 설루션 등을 수주하며 기술력을 입증한 점도 긍정적입니다. 

 

만도는 올해도 CES2022에서 전동화 제품으로 상을 받았습니다. 

 

회사는 올해 더 큰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9일 실적 발표와 함께 올해 매출 전망을 6조 901억 원이라고 밝혔습니다. 

현실화할 경우 매출 증가율은 12.4%로 역대 최대 폭의 성자를 기록하게 됩니다. 

2-1. 회사 관계자 의견 

올해 굉장히 큰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하며 악재는 사라지고 전망이 밝다고 자신감을 피력했습니다. 

지난해 4분기 북미 고객사의 리콜 조치로 충당금 113억 원을 쌓았습니다. 

미리 비용 처리해 실적에 반영한 만큼 올해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없을 전망입니다. 

 

또한 지난해 내내 괴롭혔던 항공, 해상 운임 상승과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도 올해 하반기부터는 정상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비용 절감과 고객사의 생산량 확대가 예상됩니다. 중국 사업 자회사인 만도차이나 홀딩스도 흡수하는 형태오 구조조정을 했습니다. 

 

2-2. 올해 매출 증가율

지난해 매출 증가율이 단순 기저효과가 이니라는 점을 증명하기 위해서도 중요한 이슈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발발한 해인 2020년 만도도 다른 제조업체들과 동일하게 실적 악화를 피하지 못했습니다. 

5조 5635억 원의 매출을 기록, 역대 두 번째로 낮은 매출을 보였습니다.  고객의 다변화와 전동화 제품 확대로 중장기 성 자응은 긍정적이나 단기적으로 주요 고객사의 생산 차질과 연구개발, 물류 원자재 비용 상승에 따른 실적 우려가 전망된다고 분석하고 있으며 회사는 2021~2024년까지 전동 화제품 비중 확대에 힘입어 매년 12.4%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https://youtu.be/BAAgS4 FFAts

CES 2021 Innovation Award Honoree] 관련 동영상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