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업들이 서둘러 수소시장 진출... 성장에 가속도

◈주가 상승세... 생상과 운송, 유통이 유망하는 판단.

수소모빌리티쇼 전경 이미지 

이번 킨텍스에서 열린 소 모빌리티+쇼는 국내에서 내놓아라 하는 기업들의 수소 에너지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장소였습니다. 

 

수소사업에 앞장서는 기업 현대차,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 분야에 40조 원이 넘는 규모의 금액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대기업을 이 수소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에 나서면서 국내 수소경제의 성장도 가팔라질 전망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선 예상 보보 파릴 수소 산업이 성장세에 속 드로 붙고 있다고 판단. 수소 관련주들이 주가 상승세가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을 조심스레 내놓았습니다. 

 

1. 과연 수소 에너지가, 미래 먹거리가 될 수 있을까?

수소 모빌리티+쇼에는 국내 10개 대기업을 비롯 15개 회원사가 참여하는 소소 기업협의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협의체는 기업 간 수소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관련 정책을 공동으로 제안하는 등 수소 관련 투자 활성화에 나 설계획이라 합니다. 

 

1-1. 수수사업의 주축이 되는 기업 

현대자동차와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 5개 그룹은 2030년 수속 경제 43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1-2. 현대차 그룹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2세대 연료전지 대비 출력이 2배 높고, 가격은 50% 낮은 3세대 연료전지를 2023년에 출시한다고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그룹은 수소 산업 생테계의 완결성과 경쟁력을 높이 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1-3. 롯데 그룹

롯데 케미컬을 필두로 암모니아 사업과 수소 탱크 , 수소 생산 사업 등 생산부터 유통까지 총망라하는 수소 인프라 구축 계획을 발표를 하였습니다. 

 

1-4.SK그룹

2025년까지 전국에 수소 충전소 100개를 설치하고, 2025년부터 LNG에서 블루 수소 25만 톤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벨류체인 전 과정을 통합해 2025년 세계 1위 수소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각오와 포부를 밝혔습니다. 

 

이밖에 포스코와 한화, 효성, 두산, GS, 코 오롱 등의 그룹이 수소 산업에 대한 의지를 드러내고 국내 수소 산업 성장에 기대감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2.  수소 관련주 강세... 생산, 운송기업 주목하다. 

수소산업이 각광받으면서 그간 소외되었던 수소 관련주 주가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증권가 관계자는 연말까지 정책 발표가 이어지면서 당분간 수소 관련주가 강한 승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 있는 모습니다. 

 

금융정보 업체 에프엔 가드에 의하면 -수소경제 태마 지수는 지한 한 달간 5.91%의 수익류를 기록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같은 기간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소폭 하락한 점을 감 한하면 수소 테마주의 상승세는 더우 더 튀는 모습입니다. 

 

현제 수소 주의 흐름이 마치 전기차 관련 주의 초창기 모습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앞으로도 변동성은 크지만  방향성은 뚜렷할 것으로 내다보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수소차 등 모빌리티뿐 아니라 수전해와 수소 저장 용기, 수소 충전소등 다양한 국산 수소 에너지 기술이 잇달아 소개되면서 수소 테마 수혜를 입은 기업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기존의 시장의 관심을 받았던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 수소를 사용하는 기업에서 나아가 수소 생산과 운솔 관련 기업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증권가에서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 이어 수소 생산 사업에 진출한 두산 퓨얼셀과 현대차 그룹 내 수소 사업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이는 현대로템, 부생수소를 생산하는 효성 화학 등이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증권가에서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내 수소 충전소 시장의 양대산맥의 한 축인 이엠 설루션을 자회로 보유한 이엠코리아와 운송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일진 하이 솔루스, 국내 유일 탄소 섬유 생산 기업 효성 첨단 소재 등도 관심종목으로 꼽고 있습니다. 

 

3. 수소 생태계 변화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생산단각 비싼 국내 수소 산업 특성상 생산보다 유통과 소비 관련 기업을 눈여겨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3-1. 전문가 의견 

-메리트 증권

상대적으로 수소 생산 단가가 높은 우리나라 특성상 수소 생산 기업보다 유통과 소비기업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고 2040년까지 10조 원 가령의 수소 매출이 발 샐 것으로 예상되는 한국 가스공사와 발전용 연료전지 1위 사업자로서 올 4분기 이후 수주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두산 퓨얼셀이 긍정적으로 검토되고 있습니다. 

 

빨라지는 국내 수소 생태계의 변화 속도에도 주목해야 하는 것은 대기업들의 투자가 본격화하고 수소 사업에 진출하는 기업이 늘면서 단가 절감 속도는 더 빨라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NH투자증권

장기적으로 고분자 전해질막(PEM) 기술 기반의 연료전지와 수전해 제품 가격 하락세가 가팔라지면서 경제성 학보가 용이해진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PEM 연료전지와 수전해에  사용되는 고분자 전해질 국산화 사업을 진행 중인 

상아 프론테크와 코오롱 인 더 스트리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