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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NC, 넷마블 3분기 실적 영업이익 감소 전망이며 낮아진 신작 기대치... 과금 정책 거부감 한계입니다. 

한동안 잘 가나 갔던 게임 업계 빅 3인 엔씨 소프, 넥슨, 넷마블의 올 3분기 (7~9월 실적이 나란히 부진한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진을 타파하고자 야심 차게 출시한 신작 흥행 성과동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에 해외 악재 , 과징급 정책에 대한 국내 이용자 불만과 복합적으로 작용하였기 때문이라 보고 있습니다. 

 

 

NC, 넷마블, 넥슨 로고 이미지 출처 각 홈페이지 참조

 

1. 에프엔 가드 정보

1-1. 엔씨 소프트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와 비슷하난 영역이익은 3분의 1 이상 바진 1395억 원에 그칠 전망입니다. 

영업이익률은 24.2% 전년 동기보다 무려 13% 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바람의 나라 연과 카트라더 러시 플러스 등 모바일 신작 덕에 한동안 거칠 것 없이 성장하던 넥슨은 올 3분기 들어 쉬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밝히고 있습니다. 

1-2. 넥슨

앞서 넥슨은 지난 2분기 실적 발표를 하면서 3분기 전망치를 함께 내놓았는데 전년 동기에 비해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넥슨인 제시한 3분기 실적 가이던스는 매출의 경우 전년 도익보다 10%에서 최대 18% 감소한 6,693억~7318억 원 수준입니다. 

영업이익 간은 기간보다 8%에서 최대 27% 줄어든 2057억~2589억 원에 그치고 있습니다. 

 

1-3. 넷마블

신작 출시에 힘입어 매출이 개선되는 등 다소 양호한 성적을 달성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수익성은 빠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분기 연결 영업이익 추정치는 전년 동기보다 9% 줄어든 795억 원 수준입니다. 

영업이익률은 11.3%로 전년 동기 보다 2.3% 포인트 떨어질 전망입니다. 

 

주요 게임사들이 올 들어 굵직굵직한 신작을 내놓았음에도 나란히 역성장으로 돌아선 것이라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8월에 야심작 '마블 퓨쳐 레볼루션을 출시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블러드엔 소울 2'를 내놓았으며 신작 흥해어 

 

신작 흥행 성과가 3분기 재무 성적에 온전히 반영되지 못한 것이 크게 반영되었다는 전문가들의 판단입니다. 

아울러 일부 게임은 조작 방법 등이 어려워 진입장벽이 높은 데다 과도한 과금 유도로 이용자 불만을 받으면서 기대만큼의 성과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습니다. 

 

2. 증권가에 추정

블러드에 소올 2의 하루 평균 매출은 당초 예상치인 50억 원에 크게 못 미친 10억~30억 원 수준입니다. 

외부 악재도 걸림돌로 작용하였습니다. 

넥슨의 경우 매충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 추세 이어서 넥슨의  야심작 '던전엔 파이터 모바일'의 중국 시장 출시가 무기한 연기되고 있는 이유도 같은 이유라 볼 수 있으며 무엇보다 MMORPG(다중역할 수행 게임) 과금 정책에 대한 국내 유저들의 반발이 심이 누적된 것이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특히 엔씨소프트의 경우 간판 게임인 리니지 시리즈가 모바일 , PC 모두 매출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순히 신작 출시로 인한 마케팅비, 인건비 증가 영향으로 3분기 실적을 평가할 수 없단 의미입니다. 

 

이를 직접적으로 지적하며 목표주가를 하향한 애널리스트 리포트도 나왔습니다. 

이달 만해도 이 베슨 투자증권권과 DB금융투자, 신한 금융투자가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2-1. 이베스트 투자증권 의견

블소 2의 예상 대비 대폭 부진에 따른 신작 모멘텀의 상실, MMORPG  1등 업체로서의 프리미엄 상실 등으로 주가가 큰 폭의 조정을 거쳤다며 현제 주가는 이론적인 벨류에이션 측면에선 2016년 이후 최저 수준까지 떨어져 일정 수준 저평가 구간에 진입한 상황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증권업계는 리니지 W에 엔씨소프트의 실적 회복 여부가 달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리니지 W는 엔씨 소프트가 오는 11월 4일 글로벌을 겨냥해 출시하는 신작 리니지 IP은 일본과 대만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나, 국내와 비교하면 이용자 수는 현저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엔씨 소프트는 최근 과도한 BM를 삭제하고 트래픽을 회복하는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리니지 W에는 게임 아이템 및 계정 거래를 지원하는 등 유저 친화적인 정책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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