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객의 수고를 덜어준 수신, 여신, 카드 상품의 일원화로 신용평가 고도화 건전한 중 저신용자 확보로 파격적인 혜택까지 초반 흥행에 돌풍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주목받고 있습니다. 

3호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5일 공식 출범하고 여신과 수신 상품 판매를 시작했다. 사진은 이날 오전 강남구 토스뱅크 본사. 

3번째 인터넷 전문 은행 토스 뱅크가 출범했습니다.

토스 뱅크는 수신과 여신 상품군을 일원화 해 금융소비자들의 금융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편의성을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라 합니다. 

 

토스 뱅크 만의 고도화된 신용평가 모형을 사용해 인터넷 전문 은행의 주 공략층인 중, 저 신용자를 우량고객으로 확보해 영업력을 확보하고 은행의 필수 요소인 건전성 등을 챙기겠다는 복안을 가기고 있고 토스 뱅크는 사전 예약한 대상자 중 우선 번호를 부여받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서비를 오픈한다고 합니다. 

 

 

1. 토스 뱅크의 금융 서비스

토스 뱅크는 크게 세 가지 금융서 비를 제공하며 기존 예적급에 해당하는 수신, 신용대출에 해당하는 여신 그리고 체크카드 서비스 제공한다고 하며 주목할 만한 점은 수신, 여신 체크카드 서비를 단 하나의 상품으로 일원화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통장 관련 이미지 출처 :토스뱅크 홈페이지

1-1. 수신상품

 

토스 통장 단 하나의 금유 서비스만 제공한다고 하며 토스 통장에 자금을 예치할 경우 금액, 만기 등의 제약 없이 2%의 금리를 제공하고 기존의 예금이나 적음은 '잔돈 모으기와 목돈 모으기 기능으로 명명해 사용자가 자금 예치 이유에 따라 관리 토록 하였습니다. 

 

'토스 뱅크의 수신상품의 핵심은 최대한 의 혜택을 최소한의 조건으로 받는 것'이라는 목표로 상품을 설계, 공급자 중심보다는 사용자들이 외 이금 융 삼품에 가입해야 하는가를 우선적으로 생각한 것이라고 회사 측 관계자가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크카드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디장인만 다를 뿐 기능과 혜택은 모두 동일한 단 한 가지의 카드만 발급한다고 합니다. 

토스뱅크 체크카드 이미지 출처 : 토스 뱅크 홈페이지

체크카드는 버스, 지하철, 등 교통 , 택시, 편의점, 커피 전문점, 음식 프랜 차이즈 등 사용 즉시 300원 캐시백 서비스(월 최대 4만 6500원과 해외사용 시 3%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아울러 입금, 출금, 송금, 수수료 등도 무제한 무료로 제공키로 했다는 소식입니다. 

 

토스뱅크 대출관련 이미지  출처 토스 홈페이지 

핵심인 대출 상품의 경우도 단 한 가지 상품만 제공되도로 하고 고객의 대출을 원할 시 고객의 금융정보와 그 금융정보 등을 취합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최저 금리와 최대한도를 제공하고 고객은 범위 냉에서 받을 만큼 대출을 받는 방 싱이라 합니다. 

사측 설명: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필요한 내 한도 관리 서비스를 가장 먼저 제시하고 한번 클릭으로 고객은 토스 뱅크가 제시할 수 있는 최고의 조건을 조회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토스 뱅크 신용평가 모형 자신감 뿜 뿜.

 

토스 뱅크는 출범 이전부터 금유 위원회로부터 중저 신용자 대출 비중 40%라는 목표를 부여받았다고 합니다. 

케이 뱅크와 카카오 뱅크가 출범 직후 고 신용자 등에게도 문을 활짝 열었던 것을 고려하면 최 영업에 있어 불리한 조건으로 출범하는 셈이 됩니다. 

 

하지만 토스 뱅크는 이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영업력 확대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며 

토스 뱅크가 그간 공들여온 신용평가 모델을 활용해 여신고객을 끌어모을 경우 우량대출 고객과 중 저신용자 대출이라는 두 가지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토스 뱅크의 신용 평가 모형은 기본적으로 중저 신용자, 사회초년생, 개인 사업자 등 모든 고객군을 포괄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면 여기에 기존 활용되던 신용점수 등과 함께 비 금융 정보 등도 적극 활용했다고 합니다. 

 

새로운 기술 머신러닝, 딥러닝 기술 등 새로운 기술을 적극 적용해 순간적인 신용 상태가 아닌 금융활동 맥락 전체를 데이터화하고 고도화된 신용평가가 가능하며 기존 금융 구너에서 소외됐던 금유 소비자들도 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기존 시장에서 주저 신용자로 분류되어 1 금유권 신용대출이 어려웠던 대상의 30% 이사이 토스 뱅크를 통해서 혁신적인 신용 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이를 통해 은행의 핵심 대출 영업 방침 준 하나인 우량 대출 고객 확보도 가능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파격적인 금융혜택으로 흥행을 이끌 수 있을지?

금융권에서는 토스 뱅크가 수신과 여신 부분에서 파격적인 혜택을 내건 만큼 초반 흥행몰이를 할 수 있을지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든 수신상품에 제공하는 2% 금리는 현제 금융권 예적금 금리보다 0.5% 포인트 가량 높은 상황이고 대출은 신용대출의 경우 최대 2억 7000만 원 최저 금리 2.76%라고 합니다. 최근 은행권이 신용대출 한도를 연봉 이내로 조정한 것에 비하면 크게 높고 대출 금리 역시 0.4% 포인트 가량 낮은 상태입니다. 경쟁은행과 비해 이 또한 파격적인 혜택입니다. 

 

수신상품의 경우 수시 입출식 통장 형태로 제공하면서도 2%의 금리를 제공하는 만큼 초반 많은 수신고가 몰리 것으로 전망되고 대출 역시 최근 은행권이 대출 문턱을 걸어 잠근 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신청 쇄도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은행 관계자 

수신상품의 경우 확실한 금리 메리트가 있어 많은 수신자금이 유치에는 별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관건은 대출 관련 내용이라 합니다. 가계 부채 총량 관리에 나선 금융당국이 고 신용자 악 토스 뱅크로 몰리는 것을 가만히 두고 보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토스 뱅크가 내건 최고 수준의 대출을 받는 것은 극히 극소수가 될 것으로 보이고 결국 얼마나 많은 중저 신용자가 토스 뱅크를 찾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는 견해 개 많습니다. 

 

토스 뱅크 관계자

한도 2억 7000만 원과 최저금리 2.76%지만 이는 말 그대로 최고의 혜택이라며 한도는 고객 신용평가에 따라 달라지며 금리는 2.76%~15%선에서 고객의 현재 상황에 맞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