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차량용 반도체 부족 현상이 타이 업계까지 악영향을 끼치는 모습입니다. 

한국타이어 수익성이 이 악화되고 있다는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반도체 수급난 이 차량 생산 감소로 나타나고 그로 인해 타이어 판매 하락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으며 한국타이어 4분기 가격 인상 대응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시장 상황은? 

한국타이어엔테크놀로지  타이어 착용한 차량 이미지 

국내 타이어 업계 1위 업체인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에 수익성 난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종 여파가 완성차 업계에 이어 타이어 업계에까지 번지고 있는 것입니다. 

한국타이어에 테크놀로지는 오는 4분기 타이어 가격을 한 차례 더인상해 수익성으로 방어한다는 계획이라 합니다. 

 

하지만 증권업계 전망은 그리 좋은 평이 나오지 않고 효과는 제한 적일 것이라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1. 한국타이어 5개 분기 중 이익률 최저를 기록하다. 

1-1.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 분기별 실적

한국타이어엔테크놀로지 분기별실적  출처: 한국타이어테크놀로지 

지난 3분기 한국타이어엔 테크놀로지 매출은 1조 829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습니다. 

영억이익감소 폭은 더 컸습니다. 이 기간 영업이익은 180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디비 19.5% 줄였습니다. 최근 5개 분지 중 가장 적은 영업이익, 가장 낮은 영업이익률(9.9%)입니다. 

 

지역별로 보면 유럽을 제외한 주요 지역에서 매출이 전부 후진했습니다. 

유럽 시장의 지난 3 부닉 매출은 676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배디 2.2% 소폭 증가했습니다. 이 기간 국내, 중국, 북미 판매는 각각 6.3%,6.4%,3.3% 감소했습니다. 

 

1-2. 실적 부진의 원인

  1. 차량용 반도체 부족 심화
  2. 글로벌 물류대란
  3.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이 꼽습니다. 

위 원인 중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문제가 가장 심각한 원인으로 파악됩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문제는 그동안 완성차 업체에 국한된 수준이었으나 완성차 공급 차질이 길어지면서 그 후 방산업인 타이어 업계까지 불똥이 튀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 부족으로 차 생산이 감소하자 신차용 타이어(OE) 판매가 급감 아였고 매출이 유일하게 증가흔 유럽에서도 OE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1-3.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 의견

지난 1일 실적 콘퍼런스에서 OE 판매 급감이 전체 매출 감소에 이어졌고 완성차 업체의 공장 가동 중단과 생산 저하 때문이란 설명입니다.

교체용 타이어 (RE) 판매 확대로도 수익성 유지는 쉽지 않았고 글로벌 물료 대란으로 운송 적체 현상까지 생겼다고 합니다. 

1-4. 하나금융투자 의견 

물류대란에 따른 선임 인상, 선복 부족 영향으로 인해 판매 제약이 RE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도 악재였고 타이어 원가 절반을 차지하는 고무 가격이 작년 2분기 이후 꾸준히 오르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원재료 가격 상승도 악재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타이어 원가의 절반을 차지하는 고무 가격이 작년 2분기 이후 꾸준히 오르고 있습니다. 어번 3분기 합성 고의 가격은 1톤당 2037달러(239만 원)로 전년 동기 대비 80% 급등했습니다. 천연고무 가격은 이 기간 29.4% 올랐으며 업계에선 오는 4분기에도 곰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지난 3분기 유럽, 북미 지역에서 타이어 가격을 3~5%가량 인상했습니다. 

상승한 원재료 가격을 반영해 수익성을 방어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이렇다 할 효과를 보진 못했습니다. 타이어 가격 인상 영향으로 전 부닉 대비 매출은 1.3% 늘였지만 판매가 줄면서 영업이익은 3.4% 감소했습니다. 

판매가 개선을 통해 수익성을 만회하려 했으나 충분치 않았습니다. 

 

2. 가격 인상이 매출 상승에 이바지할까?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는 오는 4분기에 한차례 더 제품 가격을 인상할 계획이라 합니다. 

대부분의 타이어 업체들이 원재료, 운송비 인상분을 가격에 반영하는 중이며 11월부터 타이어 가격을 3~5% 인상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하지만 가격 인상이 수익성 방어를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실적 악화의 근분적 원인은 반도체 공급난으로 인한 판매 감소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며 가격을 인상하더라도 판매가 증가 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익성 개선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문제는 반도체 수급난이 언제까지 지속할지 모른다는 점입니다. 업계에선 하반기부터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정상화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은 장기화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수급 문제가 언제까지 지속할지는 업계에서도 갈리는 중이라 합니다. 내년 여름이나, 하반기까지 지속된다는 예상하는 분위기도 존제합니다. 

 

반도체 부족, 물류대란 등 대외 리스크가 어제 해결될 진 미지수이고 재료비, 물류비 등 비용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타이어 엔테크 놀로지의 4분기 수익성이 제한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